::: 오디오랩인사이트 정식 리뷰어들의 평가입니다.
- 주파수 균일도 (주파수 응답, 지향성 특성등을 토대로 한 점수)
전체적인 밸런스는 좋으나 날카로운 공진피크들이 다수 분포해 있음.
수평,수직지향성은 가격대를 생각하면 매우 훌륭한 편.
- 저역 확장성 (100Hz 아래 저역에 대한 응답과 음압에 따른 저역 THD에 의해 점수)
약 60Hz 에 포트튜닝주파수가 맞춰서 있기 때문에 60~70Hz 정도가 재생가능한 대역폭으로 판단됨.
앱 컨트롤을 이용해서 로우컷을 해줄 수 있는 기능은 매우 탁월함. 불필요한 저음역대의 THD 를 줄여줄 수 있음.
- 다이내믹레인지 (음압에 따른 THD와 컴프레션,MD 등에 따라 결정)**
86dB 이상의 레벨에서 급격한 리미트가 걸리는 부분에서 작은레벨로 듣더라도 많은 클립핑이 예상됨.
- 종합평가(단독)
10만원 이하의 스피커에서는 사실 크로스오버만 제대로 들어가있어도 합격이라고 생각.
훌륭한 지향성과 주파수 응답은 이러한 저가형 스피커 시장의 수준을 끌어올릴만한 놀라운 결과이고 이 가격대 내에서 단연 추천할만한 스피커라고 여겨짐.
- 종합평가(100Hz 위)
미드레인지부터 트위터까지의 디스토션이 많기 때문에 저역을 잘라내더라도 많은 향상은 없을것으로 보여짐.
- 한줄평가
저가형 스피커 시장의 놀라운 발전.
MR3BT 의 CEA2034 표준 스피노라마 데이터입니다.
스피커의 정축,청취창, 초기반사, 전방위 방사 사운드파워를 보여주며
하단의 지향성 지수를 통해 스피커의 지향성의 정도와 부드러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는 약 60Hz 까지 확장되고 있고 전체적인 주파수 응답 밸런스가 준수합니다.
다만 500~2kHz 범위에서 다수의 공진들이 관찰되고 있고 이 부분은 내부의 흡음재 부족, 인클로저의 공진, 포트의 파이프 공진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없다면 가격대가 의심될 정도로 놀라운 결과로 보여지기에 더욱 아쉬운 부분이네요.
특히 약 1300Hz 의 공진은 사운드 파워에서도 함께 강조되고 있으니 좁은 EQ 를 통해 제거하시는 것이 청감상 이롭겠습니다.
수평,수직 지향성 SPL 데이터입니다.
각도에 따라서 스피커가 방사하는 실제 응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평 수직 모두 꽤 고른 지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수직 지향성에서 저가형 스피커에서 보기 힘든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가형 스피커 시장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미드우퍼에 제대로 된 로우패스가 들어가는 경우가 드뭅니다.
그런 경우 매우 많은 IMD 는 물론이고 주파수 응답, 특히 비축 특성에서 아주 나빠지게 되는데 MR3BT 의 경우 명확한 크로스오버 지점을 2.5kHz 부근에서 관찰할 수 있고 +/- 40도 내에서 준수한 응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300Hz 부근에서 거친 응답은 포트 공진 혹은 인클로저 공진 등으로 인한 2차 소스로 인하여 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향성 컨투어 그래프입니다.
각도/주파수 별 레벨을 우측의 표시된 레벨과 컬러로 구분하여 보여주고 전체적인 방사각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수평지향성은 +/- 약 60도, 수직 지향성은 +/- 50도 정도의 응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평지향성이 특히 고른 응답을 보이고 있고 수직지향성에서 명확히 구분된 크로스오버를 2.5kHz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