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값 이해하기

측정값 이해하기
01 0.0 0 02 0.0 0 03 0.0 0 04 0.0 0 05 0.0 0

Speaker measerement review

On Axis
Listening Window
Early Reflections
Sound Power
Sound Power
Early Reflections

  • 위 각 항목 설명하기
  • 이상적인 형태는 어떤건지 샘플 그림 만들어서 보여주면서 함께 설명

Early Reflections 에 대한 이해

Floor Bounce
Ceiling Bounce
Front Wall Bounce
Side Wall Bounce
Rear Wall Bounce
Total Earyly Reflection

  • 위 각 항목 설명하기
  • 이상적인 형태는 어떤건지 샘플 그림 만들어서 보여주면서 함께 설명

Estimated In-Room Response 에 대한 설명

Driver Components Near Field 에 대한 설명

Horizontal Beamwidth 와 Vertical Beamwidth에 대한 설명

Horizontal Directivity 에 대한 설명과 모양에 따른 음감상 변화 설명. 취향에 맞는 스피커 선택법 힌트주기. 이상적인 형태는 어떤건지 취향에 따른 형태 제시

Horizontal Directivity 에 대한 설명.

Polar Plot 에 대한 설명

Multitone test외 기타 등등 에 대한 설명
Noise Floor는 뭐고 Noise+Distion 뭔지, Fund는 또 뭔지 알려주고 이상적인 형태 제시 나쁜경우 알려주기.

Compresstion test에 관한 설명
어떤 형태가 좋은지 알려주고 설명해주기

THD에 대한 설명.
이상적인 형태가 어떤건지 알려주고, 문제되는 형태는 뭔지 알려주기. 2차(짝수)와 3차(홀수)에 따른 청감상 차이점 안내

Spectral decay에 대한 설명
어떤게 좋고 나쁜지 알려주기

위 내용을 정리한 유튭 설명영상 삽입해놓기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가들이 별점을 주게 됩니다.

- 주파수 균일도 (주파수 응답, 지향성 특성등을 토대로 한 점수)

- 저역 확장성 (100Hz 아래 저역에 대한 응답과 음압에 따른 THD, 컴프레션을 토대로 한 점수)

- 다이내믹레인지 (음압에 따른 THD와 컴프레션,MD 등에 따라 결정)**

- 종합평가(단독)

- 종합평가(100Hz 위)

- 주관평가

:: SPINORAMA 란?

Spinorama는 1980년대에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Dr. Floyd Toole고안한 스피커 측정방법중 하나입니다. 이후 그는 1990년대에 Harman International의 연구팀과 함께 이 방법을 개선했습니다. Spinorama 기술은 측정된 스피커 응답과 주관적 청취 테스트를 상관시키는 Dr. Toole의 연구 결과입니다. 이 방법론은 스피커의 음질을 예측하는 데 높은 신뢰도를 제공합니다. Spinorama 차트는 스피커가 방에 놓였을 때 어떻게 소리가 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On axis
정축(스피커의 정면)에서의 주파수응답을 나타냅니다. 20Hz~20,000Hz까지 최대한 평탄(직선)한 모양이 좋습니다.

Listening Window
정축을 기준으로 수평 평면에서 0°, ±10°, ±20° 및 ±30°, 수직 평면에서 ±10°에서 측정한 9개의 평균값입니다. Listening Window 곡선은 스피커 앞에 앉아 있는 사람이 평균적으로 듣게 될 소리를 보여줍니다. 이 곡선은 스피커의 음질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On axis와 마찬가지로 직선모양의 그래프를 나타내는게 좋습니다.

Sound Power
사운드 파워는 스피커에서 방출되는 총 음향 출력의 평균값을 나타냅니다.

Early reflections
스피커의 초기 반사를 나타냅니다. 이는 스피커에서 발생한 직접 음향과 스피커에서 한 번의 방벽 반사만을 거쳐 듣는 반사 음향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천장 반사와는 다르게 +20도와 +30도의 각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스피커가 일반적으로 천장보다 바닥에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곡선은 스피커의 성능을 이해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반사는 On-Axis 플롯과 유사한 매끄러운 응답을 만들어 더 넓은 청취 영역에서 유사한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ERDI (Early Reflection Directivity Index): 이는 초기 반사의 방향성 지수를 나타냅니다. Listening Window에서 Early reflections을 뺀 값으로, 스피커에서 발생한 초기 반사가 얼마나 방향성을 가지는지를 측정합니다. 높은 ERDI 값은 초기 반사가 스피커의 방향성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PDI (Sound Power Directivity Index): 이는 스피커의 음향 출력 방향성 지수를 나타냅니다. Listening Window에서 Sound Power를 뺀 값으로 스피커의 음향 출력이 어떤 방향으로 집중되는지를 측정합니다. 높은 SPDI 값은 스피커의 음향 출력이 특정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그래프의 제품은 정축및 리스닝 윈도우값이 평탄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면 ±3dB 범위(회색으로 표시)안에 On axis값이 들어와야 합니다.

DI 라인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DI 나타내는 라인은 부드럽게 선이 뻗어진 형태가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스피커 자체의 문제(부실한 인클로져, 유닛의 공진, 포트에서의 잡음 등등)가 나타날 경우 위 그림에서 동그라미로 표시해놓은것처럼 뾰족뾰족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 Contour Plot 이란?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어떻게 퍼져나가는 형태를 시각화한 그래프이며 스피커의 지향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스피커 기준 가로(좌우)로 소리가 퍼지는 정도를 알 수 있는 Horizontal 그래프와 세로(아래위)로 퍼지는 정도를 알 수 있는 Vertical 그래프로 구분이 됩니다.


X축은 주파수대역을 나타내며, Y축은 각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6dB (Beamwidth 그래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가 45도 기준(회색으로 표시) 그 보다 넓을 경우 지향각이 큰 제품, 좁을경우 지향각인 좁은 제품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지향각이 넓을 경우, 주변 사물에의한 영향을 많이 받기에 지향각이 좁은 제품보다 더 적극적인 룸어쿠스틱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지향각이 넓을 경우 청각적으로 더 넓은 스테이징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정확한 스테레오 이미징은 지향각이 좁은 제품이 일반적으로 유리합니다. 지향각이 좁다는 의미는 소리가 일직선으로 보다 많이 전달된다는 의미이기에 초기 반사음에 의한 착색에서 좀더 자유롭게 됩니다.


위 그래프는 수직(Vertical) 에 대한 지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3~5khz 대역에서 매우 좁아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에서는 청취자의 귀높이를 정확하게 트위터 높이에 맞춰 주어야지만 정확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스피커의 경우 수직 지향성에서도 너무 좁아 지지않고 일정한 넓이의 그래프를 가지게 됩니다.

::Harmonic Distortion 이란?

스피커에서 하모닉 디스토션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것은 오디오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왜곡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그럼, 하모닉 디스토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하모닉 디스토션 (Harmonic Distortion)은 원치 않는 고조파 주파수가 생성되어 출력에 추가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오디오 신호의 왜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앰프를 사용하여 스피커에서 소리를 증폭할 때, 출력 신호에 추가된 고조파가 스피커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왜곡은 악기나 음악이 부자연스럽게 들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모닉 디스토션은 주로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로 측정됩니다. THD는 출력 신호의 왜곡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0.1%의 THD는 출력 신호의 0.1%가 왜곡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악기가 부자연스럽고 다른 사운드에 소리가 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모닉디스토션 그래프에서 X축은 주파수범위, Y축은 하모닉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하모닉 디스토션은 2,3,4,5차… 로 나뉘어지면 홀수차 하모닉디스토션의 경우 짝수차보다 청감상 더 안좋은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하모닉디스토션이 낮을 수록 더 깨끗한 소리를 내어줄 수 습니다.


하모닉디스토션은 -40 이하(위 그래프에서 회색박스 영역 아래)로 유지될 경우 디스토션으로 인한 착색을 느끼기 어려워 집니다.

:: 페이즈, 스텝리스판스, 그룹딜레이란 ?

설명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Multi Tone Test란 ?

설명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커브가 적용된 이유에 대한 설명 업데이트 예정

멀티톤테스트에는 아래 모양의 커브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스피커 좌,우 편차란

스피커의 좌,우 소리크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편차가 2dB 이상 벌어질 경우, 음상이 중앙에 맺히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