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고보드를 스피커의 인클로저로 활용하기에는 MDF보다도 약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테두리가 쉽게 부스러지기 때문에 철물로 보강이 필요합니다.
그런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고강도’ 석고보드라는 것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여기에 보강재가 튀어나오지 않게 모서리가 완만하게 깍여진 '테파’보드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존의 보강철물로는 깔끔한 마감이 불가능하기에 별도의 알루미늄 압출물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완만하게 깍여진 모서리를 최대한 넓게 덮는 구조로 되어있기에 접합부 홈을 채우는 퍼티의 마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내부 요철로 기본적으로 석고보드와 끼워 맞춤이며, 내부에 실리콘으로 추가접착을 통해 진동을 예방합니다.
여기에 V홈이 있기에 쉽게 구멍을 내, 나사산의 골이 깊은 나사로 완전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유닛을 석고보드에 직결 할 수 없으므로 마찬가지로 유닛 테두리에 맞춤가공된 보강철물을 링 형태로 덮어 나사가 보이지않게 하거나, 별도의 웨이브가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음압의 서브우퍼의 경우, 보강철물을 넓게 제작하여 테두리의 알루미늄 압출물과 직결하는 것 또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가벽으로 수십년간 널리 사용되는 건축자재기에
‘용적이 큰’ 톨보이 스피커의 인클로저에 적용을 현실적인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한지를 고찰해봤습니다.